안양에서 마을학교를 준비하고 있는 단체들과 함께 준비한 프로그램입니다.
몇년간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몇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안양시가 아닌 다른 시의 학교들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신청은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고학년까지 받습니다.
수능 끝나고 좋은 프로그램 없나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가.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아르바이트, 혹은 미래 직장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권리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나. 대상
고등학생 (특성화고등학교 대환영!)
다. 세부내용 ( 8 )차시 (1차시 50분 수업)
회차 |
활동내용 |
활동방법 |
1 |
인권과 노동권 |
모듬을 나누어 특이한 직업을 가진 직업을 보여주고 모듬별로 다른 참여자들이 내는 소리를 듣고 그 직업을 가진 사람에 대해 맞춘다. 각 직업에 대해 평상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강의 >> - 노동과 근로 개념정리 인권의 의미 (영상) 우리사회에서 노동권의 의미 |
2 |
노동자란? |
전지에 사람모양의 실루엣을 그리고 그 실루엣에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자의 이미지를 표현해 본다. 각자 미래에 되고 싶은 직업, 부모님의 직업 등을 포스트잇에 적고 노동자라고 생각하면 사람모양 안에,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사람 모양 밖에 붙힌 후 발표해 본다. 강의 >> 노동자의 뜻 사회적 노동의 의미 직업별 가치에 대한 편견 깨기 |
3 |
근로계약서 |
모듬에서 사장을 한 명씩 정하고 회사이름, 하는 일 등을 정해 본다. 사장과 나머지 모듬인원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본다. 각 모듬별로 근로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했는지 발표해 보고 사장역할을 맡은 학생과 노동자 역할을 맡은 친구들 사이 어떤 기분이었는지도 발표해 본다. 강의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과 작성내용 등 |
4 |
임금 |
각 모듬별로 전지에 1달동안 4인가족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과 비용을 적어 보고 이를 발표해 본다. 위 생활비를 최저임금으로 맞추어 삭감해 본다. 강의 >> - 최저임금이란 - 임금지급의 원칙 -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한 임금지급 기준 |
5 |
인간답게 일할 권리 |
4명의 학생을 뽑아 각각 빨리빨리마을, 째깍째깍마을, 예절마을, 안전마을의 사장을 맡긴다. 각 모듬은 이 마을을 돌면서 사장이 시키는 일을 한다. 모든 마을탐험이 끝나면 모듬별로 각 마을에서 느낀 감정, 개선할 점 등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사장 역할을 맡은 학생들도 각각 사장역할을 하면서 들었던 생각을 발표한다. 강의 >>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한 휴식, 휴게, 휴가 등의 권리와 의미 강제노동금지, 폭행 금지 등 근로기준법의 권리 설명 |
6 |
산업재해 |
각 모듬별로 위험한 노동을 하고 있는 노동자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노동자에게 안전도구를 어떻게 챙겨주면 좋을지 토론한 후 발표해 본다. 강의>> - 산업재해란? - 산업재해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산업재해 그림판을 보고 구체적인 산업재해의 양상에 대해 이해를 높인다. |
7 |
직장내 성희롱 |
1) 영상상여 2) 강의 : 성희롱의 정의. 직장내 성희롱이란 3) 성희롱 OX 퀴즈 풀기 및 설명 4) 성희롱 일반적 대처요령 |
8 |
해고 |
1) 모의노동위원회 - 학생들 중 3명을 공익위원으로 뽑는다. - 각 모듬별로 해고자 1인, 사용자 1인을 선정하고 나머지 모듬인원은 해고자측 변호인, 사용자측 변호인 역할을 맡는다. - 모듬별 해고사유를 정해주고 모의노동위원회에서 판결을 받는다. - 실제 판례와 비교해 본다.
강의>> - 부당해고란 - 부당해고 구제신청 - 부당해고를 당했을 때 대처방안 - 부당해고 ○× 퀴즈 |
9 |
노동3권 |
각 모듬별로 상황카드를 제시해 주고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주어진 상황을 극으로 만들어 발표해 본다. 강의>> -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를 위해 헌법에서 보장한 노동3권이 무엇인지 설명 - 동영상을 통해 노동3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드라마, 슈렉, 치킨런 등) |
라. 소요예산
세부내역 |
산출기초 |
소요액 |
비고 |
강사비 |
9차시 * 5만원 |
450,000 |
|
교재비 |
9차시 * 1만원 |
90,000 |
|
|
|
|
|
|
|
|
|
|
|
|
|
계 |
540,000 |
|
2.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단기)
가.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아르바이트, 혹은 미래 직장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권리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나. 대상
고등학생
다. 세부내용 ( 3 )차시 : 진행과정 수업차수는 변경될 수 있음.
회차 |
활동내용 |
활동방법 |
1 |
인권과 노동권 |
모듬을 나누어 특이한 직업을 가진 직업을 보여주고 모듬별로 다른 참여자들이 내는 소리를 듣고 그 직업을 가진 사람에 대해 맞춘다. 각 직업에 대해 평상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강의 >> - 노동과 근로 개념정리 인권의 의미 (영상) 우리사회에서 노동권의 의미 |
2 |
직장내 성희롱 |
1) 영상상여 2) 강의 : 성희롱의 정의. 직장내 성희롱이란 3) 성희롱 OX 퀴즈 풀기 및 설명 4) 성희롱 일반적 대처요령 |
3 |
꼭 알아야할 근로기준법 |
1) 각 모듬별로 전지 1장씩 나눠 주고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당했던, 혹은 일을 하면서 당할 지도 모를 불쾌한 일들에 대해 적어본다. 2) 각 모듬별로 나온 사례 중 가장 많은 사례, 혹은 특이한 사례를 놓고 이야기를 나눠본다. 3) 강의 근로계약서 임금 휴식, 휴게, 휴가 산업재해 해고 노동3권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 즉석 노동상담과 함께 진행한다. |
라. 소요예산
세부내역 |
산출기초 |
소요액 |
비고 |
강사비 |
3차시 * 5만원 |
150,000 |
|
교재비 |
|
10,000 |
|
|
|
|
|
|
|
|
|
|
|
|
|
계 |
160,000 |
|
3. 청소년노동인권교육 (초, 중학생용)
가.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주변의 노동자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을 느껴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나. 대상
초등 고학년, 중학생
다. 세부내용 ( 3 )차시
회차 |
활동내용 |
활동방법 |
1 |
노동, 노동자란 |
전지에 사람의 실루엣을 그린다. 그 사람은 노동자다. 노동자의 헤어스타일, 노동자가 좋아하는 음식, 노동자의 옷, 노동자의 구두 등을 사람 실루엣에 입혀본다.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 부모님의 직업을 포스트잇에 적어본다. 그 직업이 노동자라고 생각하면 사람 안에,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사람 밖에 붙여본다. 조별로 발표하고 노동자란 직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준다. 더불어 우리가 노동자에게 가진 편견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2 |
노동의 소리 |
한 조씩 앞으로 나와 등을 돌리고 서 있는다. 나머지 조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직업을 보고 앞에 나와 있는 조원들이 교실을 도는 동안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일을 할 때 듣게 되는 말들을 이야기하여 그 조원들이 직업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우리가 직업에 가지고 있는 편견은 어떤 것인지, 나의 편의와 생활을 위해 일하는 노동자에게 사회적으로 대우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생각을 나눠본다.
강의>> 노동자란 왜 생겼고, 노동권은 왜 생겼나 – 올리버트위스트 영상을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생겨난 노동권에 대해 설명해 준다. |
3 |
권리를 위한 우리의 노력 |
각 조별로 일을 하다 당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 준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지를 상의해서 해결방안을 찾는다. 1) 나 혼자 해결하는 방법 2) 같이 일하는 친구들과 해결하는 방법 3) 기타
강의) 근로기준법상 노동자의 권리 노동3권의 의미 영상을 통해 본 노동자의 권리 |
라. 소요예산
세부내역 |
산출기초 |
소요액 |
비고 |
강사비 |
3차시 * 5만원 |
150,000 |
|
교재비 |
|
10,000 |
|
|
|
|
|
|
|
|
|
|
|
|
|
계 |
160,000 |
|
'알립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양군포의왕 청소년 노동인권강사를 모집합니다. (0) | 2015.10.26 |
---|---|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도의회 토론회 (0) | 2015.09.01 |
『자본론』읽기 모임 3월 24일시작합니다. (0) | 2014.03.17 |
[자본론]을 함께 읽어봅시다! (0) | 2014.03.12 |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강사 해보실래요? (4) | 201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