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22021  이전 다음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안양에서 마을학교를 준비하고 있는 단체들과 함께 준비한 프로그램입니다.

 

몇년간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몇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안양시가 아닌 다른 시의 학교들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신청은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고학년까지 받습니다.

 

수능 끝나고 좋은 프로그램 없나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아르바이트, 혹은 미래 직장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권리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 대상

 

고등학생 (특성화고등학교 대환영!)

 

. 세부내용 ( 8 )차시 (1차시 50분 수업)

 

회차

활동내용

활동방법

1

인권과 노동권

모듬을 나누어 특이한 직업을 가진 직업을 보여주고 모듬별로 다른 참여자들이 내는 소리를 듣고 그 직업을 가진 사람에 대해 맞춘다.

각 직업에 대해 평상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강의 >>

- 노동과 근로 개념정리

인권의 의미 (영상)

우리사회에서 노동권의 의미

2

노동자란?

전지에 사람모양의 실루엣을 그리고 그 실루엣에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자의 이미지를 표현해 본다.

각자 미래에 되고 싶은 직업, 부모님의 직업 등을 포스트잇에 적고 노동자라고 생각하면 사람모양 안에,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사람 모양 밖에 붙힌 후 발표해 본다.

강의 >>

노동자의 뜻

사회적 노동의 의미

직업별 가치에 대한 편견 깨기

3

근로계약서

모듬에서 사장을 한 명씩 정하고 회사이름, 하는 일 등을 정해 본다. 사장과 나머지 모듬인원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본다.

각 모듬별로 근로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했는지 발표해 보고 사장역할을 맡은 학생과 노동자 역할을 맡은 친구들 사이 어떤 기분이었는지도 발표해 본다.

강의

근로계약서의 중요성과 작성내용 등

4

임금

각 모듬별로 전지에 1달동안 4인가족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과 비용을 적어 보고 이를 발표해 본다.

위 생활비를 최저임금으로 맞추어 삭감해 본다.

강의 >>

- 최저임금이란

- 임금지급의 원칙

-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한 임금지급 기준

5

인간답게 일할 권리

4명의 학생을 뽑아 각각 빨리빨리마을, 째깍째깍마을, 예절마을, 안전마을의 사장을 맡긴다.

각 모듬은 이 마을을 돌면서 사장이 시키는 일을 한다.

모든 마을탐험이 끝나면 모듬별로 각 마을에서 느낀 감정, 개선할 점 등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사장 역할을 맡은 학생들도 각각 사장역할을 하면서 들었던 생각을 발표한다.

강의 >>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한 휴식, 휴게, 휴가 등의 권리와 의미

강제노동금지, 폭행 금지 등 근로기준법의 권리 설명

6

산업재해

각 모듬별로 위험한 노동을 하고 있는 노동자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노동자에게 안전도구를 어떻게 챙겨주면 좋을지 토론한 후 발표해 본다.

강의>>

- 산업재해란?

- 산업재해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산업재해 그림판을 보고 구체적인 산업재해의 양상에 대해 이해를 높인다.

7

직장내 성희롱

1) 영상상여

2) 강의 : 성희롱의 정의. 직장내 성희롱이란

3) 성희롱 OX 퀴즈 풀기 및 설명

4) 성희롱 일반적 대처요령

8

해고

1) 모의노동위원회

- 학생들 중 3명을 공익위원으로 뽑는다.

- 각 모듬별로 해고자 1, 사용자 1인을 선정하고 나머지 모듬인원은 해고자측 변호인, 사용자측 변호인 역할을 맡는다.

- 모듬별 해고사유를 정해주고 모의노동위원회에서 판결을 받는다.

- 실제 판례와 비교해 본다.

 

강의>>

- 부당해고란

- 부당해고 구제신청

- 부당해고를 당했을 때 대처방안

- 부당해고 × 퀴즈

9

노동3

각 모듬별로 상황카드를 제시해 주고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주어진 상황을 극으로 만들어 발표해 본다.

강의>>

-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를 위해 헌법에서 보장한 노동3권이 무엇인지 설명

- 동영상을 통해 노동3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드라마, 슈렉, 치킨런 등)

 

. 소요예산

 

세부내역

산출기초

소요액

비고

강사비

9차시 * 5만원

450,000

 

교재비

9차시 * 1만원

90,000

 

 

 

 

 

 

 

 

 

 

 

 

 

540,000

 

 

 

2.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단기)

 

.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아르바이트, 혹은 미래 직장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권리를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 대상

고등학생

 

. 세부내용 ( 3 )차시 : 진행과정 수업차수는 변경될 수 있음.

회차

활동내용

활동방법

1

인권과 노동권

모듬을 나누어 특이한 직업을 가진 직업을 보여주고 모듬별로 다른 참여자들이 내는 소리를 듣고 그 직업을 가진 사람에 대해 맞춘다.

각 직업에 대해 평상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강의 >>

- 노동과 근로 개념정리

인권의 의미 (영상)

우리사회에서 노동권의 의미

2

직장내 성희롱

1) 영상상여

2) 강의 : 성희롱의 정의. 직장내 성희롱이란

3) 성희롱 OX 퀴즈 풀기 및 설명

4) 성희롱 일반적 대처요령

3

꼭 알아야할 근로기준법

1) 각 모듬별로 전지 1장씩 나눠 주고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당했던, 혹은 일을 하면서 당할 지도 모를 불쾌한 일들에 대해 적어본다.

2) 각 모듬별로 나온 사례 중 가장 많은 사례, 혹은 특이한 사례를 놓고 이야기를 나눠본다.

3) 강의

근로계약서

임금

휴식, 휴게, 휴가

산업재해

해고

노동3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 즉석 노동상담과 함께 진행한다.

 

. 소요예산

 

세부내역

산출기초

소요액

비고

강사비

3차시 * 5만원

150,000

 

교재비

 

10,000

 

 

 

 

 

 

 

 

 

 

 

 

 

160,000

 

 

 

3. 청소년노동인권교육 (, 중학생용)

 

. 목표

노동, 노동자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사회적 노동의 의미와 노동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

주변의 노동자에 대한 관심과 소중함을 느껴본다.

사용자와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를 정확히 알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의식을 함양한다.

 

. 대상

초등 고학년, 중학생

 

. 세부내용 ( 3 )차시

회차

활동내용

활동방법

1

노동, 노동자란

 

전지에 사람의 실루엣을 그린다.

그 사람은 노동자다. 노동자의 헤어스타일, 노동자가 좋아하는 음식, 노동자의 옷, 노동자의 구두 등을 사람 실루엣에 입혀본다.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 부모님의 직업을 포스트잇에 적어본다.

그 직업이 노동자라고 생각하면 사람 안에,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사람 밖에 붙여본다.

조별로 발표하고 노동자란 직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준다. 더불어 우리가 노동자에게 가진 편견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2

노동의 소리

한 조씩 앞으로 나와 등을 돌리고 서 있는다. 나머지 조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직업을 보고 앞에 나와 있는 조원들이 교실을 도는 동안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일을 할 때 듣게 되는 말들을 이야기하여 그 조원들이 직업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우리가 직업에 가지고 있는 편견은 어떤 것인지, 나의 편의와 생활을 위해 일하는 노동자에게 사회적으로 대우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생각을 나눠본다.

 

강의>>

노동자란 왜 생겼고, 노동권은 왜 생겼나 올리버트위스트 영상을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생겨난 노동권에 대해 설명해 준다.

3

권리를 위한

우리의 노력

각 조별로 일을 하다 당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 준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지를 상의해서 해결방안을 찾는다.

1) 나 혼자 해결하는 방법

2) 같이 일하는 친구들과 해결하는 방법

3) 기타

 

강의)

근로기준법상 노동자의 권리

노동3권의 의미

영상을 통해 본 노동자의 권리

 

. 소요예산

세부내역

산출기초

소요액

비고

강사비

3차시 * 5만원

150,000

 

교재비

 

10,000

 

 

 

 

 

 

 

 

 

 

 

 

 

160,000

 

 

 

 

 

Posted by 안양비정규직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